대분류 | 중분류 | 소분류 | 교육목표 | 필수학점 | FIND핵심역량 |
---|---|---|---|---|---|
상지인성 | 같이가치찾기 | 같이자아찾기 같이직업찾기 같이능력찾기 같이미래찾기 |
· 지도교수와 함께 사제동행을 통해 자아/직업/능력/미래찾기 · 교과와 비교과활동을 통한 핵심역량 향상 |
4 | 자기발견 |
같이세계시민 | SDGs.생태.환경 |
· 유엔의 지속가능개발목표(SDGs)의 학습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감과 사명을 함양 ·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균형잡힌 이해와 가치관 정립 |
통합 | ||
기초문해 - 권장, 선택필수 |
기초교육_ 권장 | 사고와표현 | 융합적, 균형적 사고능력을 함양하고 합리적 의사소통을 위한 표현능력을 함양 | 소통 | |
영어 |
· 국제어인 영어학습을 통한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 함양 · 학문탐구를 위한 보편적 영어 문해능력 함양 |
소통 | |||
컴퓨터활용 | 발표와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 함양 | 소통 | |||
디지털문해_ 선택필수 | 미래사회와 인문 | 이공계열 대상 인문학적 관점의 4차산업을 이해 | 3 | 통합 | |
미래사회와 인공지능 | 비전공자 대상 디지털(AI/SW) 문해력 향상 | 통합 | |||
미래사회와 프로그래밍 | 비전공자 대상 프로그래밍 활용 능력 향상 | 통합 | |||
자유학예 - 선택필수 |
지속가능사회 리더_ 응용(F) | 지속가능사회 리더_ 응용(F) |
(조직,구성원) · 지역공동체와 글로벌 사회를 리딩하는 리더십 함양 ·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리더와 구성원 이해 |
9 | 응용 |
창의융복합인재_통합(I) | 창의융복합인재_통합(I) |
(과학/기술, 인문/예술) · 융합적 사고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 · 4차산업과 디지털전환의 이해 · 창의성, 직관, 통찰력을 갖추는데 필요한 인문과 예술의 이해 |
통합 | ||
글로컬 시민_ 소통(N) | 글로컬 시민_ 소통(N) |
(로컬,글로벌) 글로컬 시대에 맞는 글로벌마인드, 공동체의식, 시민정신 함양 |
소통 | ||
체험소양 | 웰니스인간_ 자기발견 (D) | 웰니스인간_ 자기발견 (D) |
(정신/육체, 체험소양) · 주변세계와 감각적,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능력 함양 · 정서적, 사회적, 신체적 체험교육을 통해 정신 및 신체관리 능력 향상 |
자기발견 | |
체험소양 | 체험소양 | 자기발견 | |||
계 | 16 |
단과대학 | 학과, 부(전공) | 교 양 학 점 | |||||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교양필수 | 교양선택 | 계 | ||||||||||
기초교육(권장) | 디지털문해 | 자유학예(3개영역 : 필수) | 체험소양 | 교양선택 | 전공탐색(필수) | |||||||
일반학과(필수) | 한의대(필수) | 이공계(필수) | 미래라이프(필수) | 웰니스인간_ 자기발견(D) | ||||||||
아래를 제외한 전체 학과 | 4 | 3 | 9 | 14 | 30 | |||||||
생명대, 공과대(소프트웨어대) 소속 학과 | 4 | 3 | 9 | 14 | 30 | |||||||
한 의 과 | 한의예과 | 2 | 3 | 8 | 13 | |||||||
한의학과 | 2 | 2 | ||||||||||
보건의료 | 간호학과 | 4 | 3 | 9 | 9 | 25 | ||||||
물리치료학과 | 4 | 3 | 9 | 9 | 25 | |||||||
제약바이오전공 | 4 | 3 | 9 | 12 | 2 | 30 | ||||||
보건의료경영전공 | 4 | 3 | 9 | 12 | 2 | 30 | ||||||
식품영양학전공 | 4 | 3 | 9 | 12 | 2 | 30 | ||||||
언어치료전공 | 4 | 3 | 9 | 12 | 2 | 30 | ||||||
미래라이프 | 전체 학과 | 4 | 31) | 91) | 12 | 2 | 30 |
대분류 | 상지인성 | 기초문해 | 자유학예 | 체험소양 | |
---|---|---|---|---|---|
중분류 | 같이가치찾기 | 기초교육 | 디지털문해 |
1. 지속가능사회 리더_응용(F) 2. 창의융복합 인재_ 통합(I) 3. 글로컬 시민_ 소통(N0) |
1. 웰니스인간_자기발견(D) 2. 체험소양 |
소분류 |
1. 같이자아찾기 2. 같이직업찾기 3. 같이능력찾기 4. 같이미래찾기 |
1. 사고와표현 2. 영어 3. 컴퓨터활용 |
1. 미래사회와인문 2. 미래사회와프로그래밍 3. 미래사회와인공지능 |
1. 지속가능사회 리더_응용(F) 2. 창의융복합 인재_ 통합(I) 3. 글로컬 시민_ 소통(N0) |
1.웰니스인간_자기발견(D) 2. 체험소양 |
필 수 | 교양필수 4학점 | 권 장 |
(필수) - 전체학과 : 미래사회와 프로그래밍/미래사회와 인공 지능 2개 영역 중 3학점 - 한의대 : 미래사회와 프로그래밍 3학점 - 이공계열 : 미래사회와 인문 3학점 |
자유학예 및 체험소양의 “웰니스인간_자기발견(D)”을 포함하여 4개 영역중 3개 영역 필수 이수 |
핵심역량 | 핵심역량 정의 | 하위역량 | 하위역량 정의 | |
---|---|---|---|---|
F | 응용 | 취창업과 생활경제에 구체적인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현장교육 중심 | ① 전문성 강화 역량 | 취ㆍ창업 준비, 진로ㆍ직무 탐색, 전문성 함양, 자격증 준비 |
② 현장 적용 역량 | 효율적 업무 수행을 위한 필요한 자원을 분류 및 조직화, 대처 방법 습득, 업무 수행 관련 지식 및 기술 함양 | |||
I | 통합 | 학습자 개인마다의 고유한 융복합 능력을 키우는 통섭교육 중심 | ①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| 다양한 아이디어 구상 및 제시,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규칙 마련, 팀 과제 수행 시 아이디어 제시 |
② 융합적 사고 역량 | 전문지식을 다양한 영역에 응용, 여러 분야의 지식 통합,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지식 융합, 경험을 새로운 지식 및 정보로 재구성 | |||
N | 소통 | 글로벌 표현역량과 지역협동성 향상을 위한 사회적 공감교육 중심 | ① 자기표현 역량 | 문화적 차이 수용, 외국어 활용 의사소통, 타인과의 의사소통 및 자기표현, 타인 의견 수용 및 공감적 반응 |
② 협동역량 | 사회적 문제에 관심, 공동체를 위한 협력, 지역문화에 대한 이해, 자원봉사 참여 | |||
D | 자기발견 | 행복한 인생을 디자인하는 자기동기 발현교육 중심 | ①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| 단기/장기 목표 설정 및 계획, 주도적 학습 계획 및 실천, 학습 관련 자기점검, 효율적 학습 방법 이해 |
② 정서 및 신체관리 역량 | 자기 건강 관리, 규칙적 운동, 건강 관련 정보 습득 및 실천, 스트레스 대처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