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지대학교

교양교과 핵심역량 안내

  • 2024학년도 영역별 핵심역량 구성표
  •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교육목표 필수학점 FIND핵심역량
    상지인성 같이가치찾기 같이자아찾기
    같이직업찾기
    같이능력찾기
    같이미래찾기
    · 지도교수와 함께 사제동행을 통해 자아/직업/능력/미래찾기
    · 교과와 비교과활동을 통한 핵심역량 향상
    4 자기발견
    같이세계시민 SDGs.생태.환경 · 유엔의 지속가능개발목표(SDGs)의 학습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감과 사명을 함양
    · 인간과 세계에 대한 균형잡힌 이해와 가치관 정립
    통합
    기초문해
    -
    권장, 선택필수
    기초교육_ 권장 사고와표현 융합적, 균형적 사고능력을 함양하고 합리적 의사소통을 위한 표현능력을 함양 소통
    영어 · 국제어인 영어학습을 통한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 함양
    · 학문탐구를 위한 보편적 영어 문해능력 함양
    소통
    컴퓨터활용 발표와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 함양 소통
    디지털문해_ 선택필수 미래사회와 인문 이공계열 대상 인문학적 관점의 4차산업을 이해 3 통합
    미래사회와 인공지능 비전공자 대상 디지털(AI/SW) 문해력 향상 통합
    미래사회와 프로그래밍 비전공자 대상 프로그래밍 활용 능력 향상 통합
    자유학예
    -
    선택필수
    지속가능사회 리더_ 응용(F) 지속가능사회 리더_ 응용(F) (조직,구성원)
    · 지역공동체와 글로벌 사회를 리딩하는 리더십 함양
    ·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리더와 구성원 이해
    9 응용
    창의융복합인재_통합(I) 창의융복합인재_통합(I) (과학/기술, 인문/예술)
    · 융합적 사고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
    · 4차산업과 디지털전환의 이해
    · 창의성, 직관, 통찰력을 갖추는데 필요한 인문과 예술의 이해
    통합
    글로컬 시민_ 소통(N) 글로컬 시민_ 소통(N) (로컬,글로벌)
    글로컬 시대에 맞는 글로벌마인드, 공동체의식, 시민정신 함양
    소통
    체험소양 웰니스인간_ 자기발견 (D) 웰니스인간_ 자기발견 (D) (정신/육체, 체험소양)
    · 주변세계와 감각적,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능력 함양
    · 정서적, 사회적, 신체적 체험교육을 통해 정신 및 신체관리 능력 향상
    자기발견
    체험소양 체험소양 자기발견
    16



  • 교양필수 이수제(교양선택 필수 이수) 안내 : 미이수시 졸업 불가
         - 2023학년도 및 2024학년도 신입생
  • 단과대학 학과, 부(전공) 교 양 학 점
    교양필수 교양선택
    기초교육(권장) 디지털문해 자유학예(3개영역 : 필수) 체험소양 교양선택 전공탐색(필수)
    일반학과(필수) 한의대(필수) 이공계(필수) 미래라이프(필수) 웰니스인간_ 자기발견(D)
    아래를 제외한 전체 학과 4 3 9 14 30
    생명대, 공과대(소프트웨어대) 소속 학과 4 3 9 14 30
    한 의 과 한의예과 2 3 8 13
    한의학과 2 2
    보건의료 간호학과 4 3 9 9 25
    물리치료학과 4 3 9 9 25
    제약바이오전공 4 3 9 12 2 30
    보건의료경영전공 4 3 9 12 2 30
    식품영양학전공 4 3 9 12 2 30
    언어치료전공 4 3 9 12 2 30
    미래라이프 전체 학과 4 31) 91) 12 2 30
    ※ 미래라이프대 : 1) K-MOOC 과목과 가톨릭관동대 성인 학습자 전용 교양과목(e-러닝)으로 대체 인정
    ※ 교양교과목 대분류 및 영역별 현황
    대분류 상지인성 기초문해 자유학예 체험소양
    중분류 같이가치찾기 기초교육 디지털문해 1. 지속가능사회 리더_응용(F)
    2. 창의융복합 인재_ 통합(I)
    3. 글로컬 시민_ 소통(N0)
    1. 웰니스인간_자기발견(D)
    2. 체험소양
    소분류 1. 같이자아찾기
    2. 같이직업찾기
    3. 같이능력찾기
    4. 같이미래찾기
    1. 사고와표현
    2. 영어
    3. 컴퓨터활용
    1. 미래사회와인문
    2. 미래사회와프로그래밍
    3. 미래사회와인공지능
    1. 지속가능사회 리더_응용(F)
    2. 창의융복합 인재_ 통합(I)
    3. 글로컬 시민_ 소통(N0)
    1.웰니스인간_자기발견(D)
    2. 체험소양
    필 수 교양필수 4학점 권 장 (필수)
    - 전체학과 : 미래사회와 프로그래밍/미래사회와 인공 지능 2개 영역 중 3학점
    - 한의대 : 미래사회와 프로그래밍 3학점
    - 이공계열 : 미래사회와 인문 3학점
    자유학예 및 체험소양의 “웰니스인간_자기발견(D)”을
    포함하여 4개 영역중 3개 영역 필수 이수
    ※영역 변경에 따라 2023학년도 신입생의 경우 변경된 영역으로 적용하여 학점을 이수하여야 함.
    ※ 2018학년도부터 시행한 〈지역과 협동사회〉교과목중 1과목(3학점) 반드시 이수는 개편으로 인하여 삭제함
    ※ 2022학년도 이전 학번은 수강편람의 〈연도별 졸업이수학점표〉 참조
   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하위역량 하위역량 정의
    F 응용 취창업과 생활경제에 구체적인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현장교육 중심 ① 전문성 강화 역량 취ㆍ창업 준비, 진로ㆍ직무 탐색, 전문성 함양, 자격증 준비
    ② 현장 적용 역량 효율적 업무 수행을 위한 필요한 자원을 분류 및 조직화, 대처 방법 습득, 업무 수행 관련 지식 및 기술 함양
    I 통합 학습자 개인마다의 고유한 융복합 능력을 키우는 통섭교육 중심 ①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다양한 아이디어 구상 및 제시,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규칙 마련, 팀 과제 수행 시 아이디어 제시
    ② 융합적 사고 역량 전문지식을 다양한 영역에 응용, 여러 분야의 지식 통합,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지식 융합, 경험을 새로운 지식 및 정보로 재구성
    N 소통 글로벌 표현역량과 지역협동성 향상을 위한 사회적 공감교육 중심 ① 자기표현 역량 문화적 차이 수용, 외국어 활용 의사소통, 타인과의 의사소통 및 자기표현, 타인 의견 수용 및 공감적 반응
    ② 협동역량 사회적 문제에 관심, 공동체를 위한 협력, 지역문화에 대한 이해, 자원봉사 참여
    D 자기발견 행복한 인생을 디자인하는 자기동기 발현교육 중심 ①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단기/장기 목표 설정 및 계획, 주도적 학습 계획 및 실천, 학습 관련 자기점검, 효율적 학습 방법 이해
    ② 정서 및 신체관리 역량 자기 건강 관리, 규칙적 운동, 건강 관련 정보 습득 및 실천, 스트레스 대처